주차관제시스템 선택 TIP

[무인주차관제시스템 Q&A 5편] 주차관제시스템 업체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점

복을담은열매 2020. 10. 16. 17:09

 


 

독자님들이 주차차단기를 설치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점은 무엇인가요?

 

가격? 인지도? 회사의 안정성? 기술력(높은 인식률)? 빠른A/S처리?

 

주차차단기 설치 업체를 선정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내가 어떤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우선순위를 확실하게 정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각 우선순위마다 강점을 가진 업체들이 다르거든요.

 

주차관제시스템을 필요로하는 현장이 개인 유료주차장인지, 아파트 주차장인지, 상가 주차장인지 등에 따라 우선순위 또한 달라지고요.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사례1.

 

아파트 입대위 대표 A씨가 있습니다. 외부 차량의 불법주차를 근절하고자 주차관제시스템을 적용하려고 합니다.

 

주민들의 의견을 모은 결과 1)제품 및 설치 가격이 저렴해야 하고 2)입주민 차량은 입출차가 가능하지만 상습불법방문객 차량은 입차부터 막는 기능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3)초대하는 외부방문객은 입주민이 직접 차량번호를 등록해 입출차가 가능하게 하거나 방문객이 직접 비밀번호나 동호수를 눌러 입차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4)이왕이면 핸드폰과 연동되는 편리성을 가지면 좋겠다고 합니다.

 

해당 조건에 맞는 주차관제시스템은 입출차 시 차량번호인식카메라를 이용해 번호판을 읽을 수 있으면서 저장DB(입주민 및 예약방문객의 차량DB)와 블랙리스트DB(불법방문차량 등록 DB)를 구분해야 하며, 공사비를 포함한 설치 가격이 저렴한 시스템입니다.

 

회사가 얼마나 오래됐든, 어떤 화려한 이력을 가지고 있든 위의 기능이 부족하다면 니즈를 충족시킬 수 없기 때문에 1차로는 필요 기능의 유무를, 2차로는 가격을 평가하게 될 것입니다.

 


사례2.

 

개인 유료주차장을 운영하는 B씨가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관리인을 두어 주차요금을 받았지만 코로나19확산으로 인해 무인운영으로 바꾸고자 합니다.

 

회전율이 빠른 유료주차장이기 때문에 1)차단바는 빠르게 올라가 정체를 줄이고, 2)무인요금정산기는 카드 외 페이, 교통카드 등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3)계산 시 지체가 되거나 주차시간을 잘못 부여하면 안되기 때문에 차량번호인식률은 매우 높아야 하며 4)돈이 오가기 때문에 A/S또한 빨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5)주차할인권 발급 기능도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B씨의 경우에는 원활한 무인정산을 위해 높은 기술력과 신속한 A/S기능이 우선되는 주차관제시스템이 필요합니다.

 

기술적으로는 요금 정산 시 신용카드/체크카드/교통카드를 비롯해 제로페이/카카오페이 등 다양한 결제방식이 지원되어야 하며 주차할인권을 적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문제가 생겼을 경우 관리실(혹인 관리직원)을 호출할 수 있는 VoIP인터폰을 함께 설치해야 하며, 주차관제업체가 소프트웨어 원격 관제 및 A/S가 가능한 365통합관제콜센터를 운영하고 있어야 합니다.

 

개정된 새번호판(8자리 필름식번호판, 재귀반사식번호판 등)또한 무리없이 읽을 수 있어야 하며 차량번호인식률은 100%에 가까워 오인식/미인식이 적어야 합니다.

 

이런 현장은 주차관제시스템 가격보다는 차량번호인식 기술력, 프로그램의 안정성, 365 24시간 통합관제콜센터의 유무가 우선시 되어야 할 것입니다.

 


사례3.

 

무인주차장을 운영하던 C씨는 기존에 설치했던 차단기 업체가 폐업해 신규번호판을 포함한 차량번호인식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 받지 못했습니다.

 

교체 설치를 고려하는 C씨는 이번에는 오랫동안 안정적으로 운영 및 관리가 가능한 업체를 선택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C씨의 우선순위는 '지속성'과 '안정성'입니다. 이런 경우 회사의 업력을 파악해 안정적인 운영 및 A/S 사후관리가 가능한 업체를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것이 맞습니다.

 


 

너무나 당연하고 뻔한 이야기같나요?

 

그렇지만 의외로 많은 분들이 이런 니즈사항을 정리해두지 않고 있다가 영업사원의 말에 흔들려 우선순위에서 벗어난 주차관제시스템을 설치하곤 합니다.

 

네이버/다음 카페나 밴드에서 활동하는 영업사원도 많기 때문에 단순히 댓글을 보며 선택하기보다 이것저것 따져가며 점수를 매겨보세요.

 

3-4만원대의 생활용품도 깐깐하게 따지고 구매하는 세상입니다. 하물며 무인주차관제시스템은 한번 설치하면 교체가 쉽지 않기 때문에 더더욱 더 꼼꼼하게 따지세요.

 

 

ex)

내용

A업체

B업체

C업체

D업체

우리 주차장에 반드시 필요한 기능 1 (우선순위 정리)

O

X

O

O

우리 주차장에 반드시 필요한 기능 2 (우선순위 정리)

O

O

X

우리 주차장에 반드시 필요한 기능 3 (우선순위 정리)

X

O

O

:

무인주차관제시스템 설치비(견적 낮은 순위)

3점

5점

4점

2점

회사 업력 및 안정성

5점

1점

3점

2점

신규번호판 인식 가능 여부

O

X

O

O

신규번호판 인식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무상

유상

무상

무상

차량번호인식률

(도로교통성능평가시험결과)

100%

96.5%

99.8%

98%

A/S및 사후관리(원격콜센터 운영유무)

O

O

O

X

:

 

점수환산 예시

O

2점

무상

1점

1점

유상

0점

X

0점

 

 

 

자신만의 표를 만들어 점수를 내 보면 선택이 좀 더 간단해질 수 있습니다.


공통적으로 반드시 확인해야 할 것

 

얼마 전 개정된 신규번호판 업그레이드를 해야 하는데 업체에서 천문학적인 비용을 불러 속상하다는 내용의 글을 본 적이 있습니다.

 

차량번호인식기 대당 70만원, 이것저것 교체비용까지 1,000만 원이 넘는 금액을 불렀다고 하더라고요. 글을 읽고 많이 안타까웠습니다.

 

주차관제시스템을 선택할 때 어떤 업체든, 다음과 같은 사항은 공통적으로 꼭 확인하시면 좋습니다.

 


 

1.신규설치라면 개정된 신규번호판(8자리새번호판/필름식번호판/재귀반사식번호판)을 포함해 차량번호인식이 가능한지(도로교통공단 성능평가결과서 사본 반드시 요청)

 

2. A/S기간 내 소프트웨어가 무상으로 업데이트 되는지(계약내용 확인)

 

3. 도로교통공단 성능평가 결과 차량번호인식률이 99~100%인지

 

4. 회사가 안정적인지(사람인이나 잡코리아에 들어가서 회사명을 검색하시면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A/S및 추가관리를 받으려면 폐업의 확률이 낮은 기업을 선택하시는 게 좋습니다. 대기업이 운영하거나 대기업자회사라면 폐업의 확률이 낮아집니다)

 

5. 빠르고 정확한 A/S가 가능한지(이왕이면 365원격콜센터가 있는 곳을 추천드립니다. 어느정도 규모가 있는 업체라면 24시간 원격콜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주차차단기 업체 선정과 관련하여 정말 솔직한 이야기를 드렸습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주차스트레스에서 벗어나길 바라며, 이번 시리즈는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차관제시스템/주차관리프로그램 Q&A 1편] 주차관제시스템이란 무엇인가요?

[주차관제시스템/주차관리프로그램 Q&A 2편] 주차관제시스템 종류는 어떻게 되나요?

[주차관제시스템/주차관리프로그램 Q&A 3편] 나에게 딱 맞는 주차차단기 찾기 실전편

[주차관제시스템/주차관리프로그램 Q&A 4편] 주차관제시스템 설치 프로세스

[주차관제시스템/주차관리프로그램 Q&A 5편] 주차관제시스템 업체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