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관제시스템 선택 TIP

[무인주차관제시스템 Q&A 3편] 나에게 딱 맞는 주차차단기/주차관제시스템 찾기 실전편

복을담은열매 2020. 10. 15. 15:53

 

 


영업사원의 말만을 믿고 구매했다가 후회하고 차단기 교체를 요청하시는 고객분들이 많습니다.

 

주차관제시스템의 경우 구매자들의 초기 진입장벽이 높기 때문에 제대로 알아보지 않을 경우 방문 영업사원의 말에 휘둘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주차차단기를 선택해야 가장 합리적일까요?

 

오늘은 주차차단기 구매 전 알아두면 좋을 TIP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요구사항 정리

가장 먼저 설치를 원하는 현장에 진짜 필요한 기능이 무엇인지 스스로 요구사항을 정리해봐야 합니다.

 

아파트단지, 빌라, 원룸, 대형상가, 지식산업센터, 대형유료주차장, 소형유료주차장 ……

 

주차장의 형태와 규모에 따라 필요한 기능이 다를 수 있습니다.

 

먼저 내가 사는 곳(혹은 내가 운영하는 곳)의 주차장이 어떤 기능을 가장 필요로 하는지 요구사항을 정리하는 것부터 시작해 보세요.

 

요구사항 정리 항목 예시

1. 주차장 명(단지명) : 

2. 주차장 크기 : 대형/중형/소형

 

3. 주차장 형태 : 유료/무료/지상/지하

 

4. 입출구 개수 및 입출차 형태 (1way, 2way ...)

 

5. 원하는 설치조건 : 신규설치/교체설치/렌탈

 

6.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기능

ex)

1) 단순하게 외부차량 주차 차단 기능만 필요하다 (입차는 통제가 필요하고 출차는 프리패스)

2) 무료 주차장이지만 방문객무인관리(방문증발급 필요)가 가능해야 한다

3) 무인정산기/유료정산부스가 필요하다

4) 주차할인권을 발급하고 정산할 수 있어야 한다

5) APP/태블릿PC등으로 편리하게 연동 가능해야 한다 등등...

 

 

이런 건 영업담당자가 알아서 안내해줘야 한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고가의 제품일수록 더욱 꼼꼼하게 따져야 쓸데없는 추가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메인 기능에 대한 니즈를 확실히 세움으로써 업체 영업담당자에게 끌려다니지 않고 소신껏 제품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주차차단기 업체에 견적 문의를 할 때도 빠르고 세세한 견적을 받아보실 수 있기 때문에 요구사항을 자신만의 언어로 먼저 정리해 보는 것을 꼭 추천드립니다.


두 번째, 주차관제시스템 종류 확인

두 번째, 주차관제시스템 종류 확인입니다.

 

주차관제시스템은 현장 상황/업체에 따라 제품 및 기능이 천차만별로 다르게 조합되기 때문에 구매자의 초기 진입장벽이 굉장히 높습니다.

 

만약 주차관제시장에 대한 이해가 있으신 분들이라면 업체별로 모든 제품을 둘러보며 꼼꼼히 파악하는 것이 베스트긴 하지만 그렇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주차관제시스템의 큰 틀부터 파악해보세요.

 

주차관제시스템이 어떤 것이고 주차차단기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평균적인 개념을 잡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Q&A 1편 '주차관제시스템이란 무엇인가요?'

siliconbridge-eyevacs.tistory.com/1

 

[무인주차관제시스템 Q&A 1편] '주차관제'란 무엇인가요?

1. 주차관제시스템이란? 주차관제시스템이란 주차장 입출구에 차량차단기를 설치해 부정방문객 출입을 제어하고 건물(아파트) 내 원활한 차량관리를 도모하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1,000세대 ��

siliconbridge-eyevacs.tistory.com

Q&A 2편 '주차관제시스템의 종류는 어떻게 되나요?'

siliconbridge-eyevacs.tistory.com/2

 

[무인주차관제시스템 Q&A 2편] 주차 관제 시스템 종류는 어떻게 되나요?

1. 리모콘 수동개폐 방식 기본 차단바에 리모콘 수신기를 겸비한 제품으로 말 그대로 리모콘으로 차단기를 제어하는 방식입니다. 설치비가 가장 저렴하고 동작이 간단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리��

siliconbridge-eyevacs.tistory.com

 

위 두 편을 참고하시면 어떤 주차차단기를 선택했을 때 가장 효율적인 결과가 나올지 대략적인 가이드라인을 그릴 수 있을 겁니다.


세 번째, 최소 5군데 업체에 견적 요청해보기(실사 포함)

마지막으로 실전, 주차차단기 업체에 견적을 요청하는 단계입니다.

 

첫 번째 단계에서 작성했던 요구사항 정리 목록을 업체에 보여주고 해당 업체의 제품이 우리 주차장의 니즈를 만족하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주차차단기/무인주차관제시스템을 검색했을 때 나오는 업체 중 신뢰감이 가는 업체 5군데 이상을 뽑으시고 영업문의를 넣으면 아마 영업담당자가 현장에 직접 방문해 제품에 대해 소개해주고 견적을 짜주겠다고 말할 것입니다.

 

보통 직접 방문하겠다고 하면 해당 제품을 꼭 사야할것만 같아 부담스러워 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방문 실사는 현장을 분석해 공사 견적을 내고 문의자의 궁금증을 풀어주는 단계이지 구매를 강요하는 단계가 아닙니다.

 

혹시라도 현장 실사 후 구매를 강요하는 영업사원이나 업체가 있다면 과감히 제외하세요.

 

입구 출구가 몇 개고 인터넷 선은 어떻게 끌어와야 할지, 다 합친 공사 견적은 얼마일지 등등을 파악하기 위한 현장 방문으로 만약 이게 부담스럽다면 설치를 원하는 주차장 출입구 사진을 업체에 보내주며 공사 견적을 요청해도 됩니다.

 

(물론 영업을 해야하는 만큼 자사 제품의 강점에 대해 열심히 설명하려는 사람들이 많긴 할텐데요, 첫 번째 정리했던 요구사항 목록을 보여주며 해당 기능에 대한 설명을 중점적으로 해달라고 하세요. 그리고 반드시! 차량번호인식률이 어떻게 되는지, 필름식번호판/8자리새번호판도 인식이 되는지, 도로교통성능평가결과서를 제출할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그렇게 5군데 업체에 견적을 요청하고 제품에 대한 카탈로그(혹은 제안서)를 받아 가격과 성능을 비교하시면 됩니다.

 

업체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해선 추후에 자세히 풀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나에게 딱 맞는 주차차단기 찾기 꿀팁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