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관제시스템 선택 TIP

[무인주차관제시스템 Q&A 1편] '주차관제'란 무엇인가요?

복을담은열매 2020. 10. 15. 15:20


 

1. 주차관제시스템이란?

 

주차관제시스템이란 주차장 입출구에 차량차단기를 설치해 부정방문객 출입을 제어하고 건물(아파트) 내 원활한 차량관리를 도모하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주)실리콘브릿지 아파트 맞춤형 무인방문관제/무인주차관제시스템

 

 

1,000세대 이상 아파트나 대형 쇼핑몰, 상가 주차장 출입구에 설치된 주차차단기를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유인부스를 통해 사람이 직접 입출차를 관리하는 방식과 자동화시스템을 통해 무인으로 운영되는 방식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현장의 니즈에 따라 유인시스템과 무인시스템을 함께 사용하고 있기는 하지만, 주차관제시장 변화 추세를 보면 점점 유인시스템에서 '무인화'로 트렌드가 변하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라는 감염성질환의 대두로 비대면/무인화에 대한 니즈가 빠르게 번지면서 무인 주차장에 대한 문의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2. 이러한 주차관제시스템은 왜 필요한가요?

 

소비자입장에서는 입주건물 내 여유 주차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즉 차량의 출입 통제를 위해 주차관제시스템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1인당 차량보유율이 1.55대를 넘어서면서 주차장 확충과 관리에 대한 수요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구 천 만 명이 거주하는 서울의 경우 주차자리가 없어 한참을 배회하는 심각한 주차난을 겪고 있습니다.

 

도시에서 발생하는 교통 정체의 약30% 원인은 운전자가 주차공간을 찾는 시간 때문에 일어나는 것이라는 교통조사 보고서 내용도 있을만큼 체감 주차난은 더욱 심각합니다.

 

하지만 '주차장'이 모자란 게 아니라 '내가 사는 곳의 주차공간'이 제대로 관리되고 있지 않았다'는 점을 인지하고 계신가요?

 

입주민이 아닌 불법방문객이 주차장을 사용하는 경우, 한 세대에서 여러대의 차량을 소유하면서 제대로 등록하지 않은 경우의 차량들만 관리해도 쾌적한 주차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무인주차장이 대세라고 했는데 무인주차관제시스템은 어떤 방식으로 동작하나요?

출처 입력

업체마다 조금씩의 차이는 있겠지만 기술력이 안정적인 브랜드 제품들은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플로우를 거칩니다.

 

 

카카오T주차 설치현장. 제품 납품 및 설치 (주)실리콘브릿지 / 출처 : (주)실리콘브릿지

 

 

무인요금정산기가 필요한 유료주차장인 경우


(1) 차량 입차 시 차량번호인식카메라가 차량번호판을 인식

(2) 차량번호를 서버로 전송 후 차단기 오픈

(3) 차량 출차 시 해당 차량의 주차 시간만큼 주차요금 자동 부여(무인요금정산기 설치)

(4) 클라우드와 연동한 관제 프로그램을 통해 원격 모니터링

(5) 문제 발생 시 원격으로 문제 대응 및 장애처리 가능(차단기 원격 제어 포함)


만약 당신이 유료주차장을 운영하고 싶은 소유주라면 주차장 무인화를 통해 운영 및 관리에 소요되는 인건비 및 제반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유인부스와 달리 빠른 입출차가 가능해 신속함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함께 채워줄 수 있습니다.

 

이용객들이 많은 시간대 입출차 시간을 단축시켜 소비자들의 재방문율을 높일뿐만 아니라, 시스템을 통해 정확한 매출관리가 가능합니다.

 

 

 

 

(주)실리콘브릿지 아파트 맞춤형 무인방문관제/무인주차관제시스템

 

 

요금정산이 필요하진 않지만 주차장 통제가 필요한 경우

ex) 아파트 단지


(1) 차량 입차 시 차량번호인식카메라가 차량번호판을 인식

(2) 차량번호가 등록된 입주민인지 외부방문객인지 구분 후 입주민은 프리패스 입차

(3) 외부방문객의 경우 무인방문증발급기를 통해 방문하는 동호수 입력 후 입차

(4) 불법방문객으로 의심되는 차량의 경우 관리자가 차량번호등록을 통해 입출차제한

(5) 클라우드와 연동한 관제 프로그램을 통해 원격 모니터링

(6) 문제 발생 시 원격으로 문제 대응 및 장애처리 가능(차단기 원격 제어 포함)


만약 당신이 아파트단지처럼 요금 정산이 필요하진 않지만 주차장을 통제해야하는 상황이라면 무인방문관제시스템을 설치해야 합니다.

 

무인방문관제는 자유롭게 주차장을 이용할 권리가 있는 입주민과 외부방문객을 구분하고, 외부방문객에게 방문할 동호수를 물어 차량입출차를 일시적으로 허용하는 시스템입니다.

 

외부방문객이 아무 숫자나 누르고 들어올 경우 해당 차량을 불법방문차량으로 지정해 입출차를 통제하는 기능으로, 아파트 단지에서 많이 이용하는 기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