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관제시스템 선택 TIP

[무인주차관제시스템 Q&A 2편] 주차 관제 시스템 종류는 어떻게 되나요?

복을담은열매 2020. 10. 15. 15:32


1. 리모콘 수동개폐 방식

 

 

기본 차단바에 리모콘 수신기를 겸비한 제품으로 말 그대로 리모콘으로 차단기를 제어하는 방식입니다.

 

설치비가 가장 저렴하고 동작이 간단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리모콘 분실가능성이 높고 불법도용의 문제가 있어 보안을 요하는 현장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어떤 차량이 어떤 목적으로 방문했는지 알 수가 없어 상주 담당자를 배치하고 수기로 방문기록을 작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RF카드 수신방식

 

 

RF카드를 이용한 차량출입통제 시스템으로 이 또한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차차단기에 신호를 인식하는 수신기를 부착하고, RF카드를 차량 내부에 거치해 진입 차량을 통제하는 방식입니다.

 

정기 주차 차량의 경우 장거리 RF리더기와 RF카드로 출입하고 외부 방문객의 경우 경비실 호출이나 일회용 주차카드 발급을 통해 출입합니다.

 

정기차량이 많으면서 최소한의 비용으로 주차 통제를 하고싶은 현장에서 많이 쓰입니다.

 

그러나 이 또한 입출차하는 차량번호를 알 수 없으며, 담당자가 방문목적을 수기로 작성해야 합니다.

 

완전한 무인화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점에서 반자동(?) 시스템이라 말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인식거리가 1~4M이내라는 제한과 금속코팅된 차량(ex외제차), 선팅이 진하게 된 차량 등은 인식이 어렵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3. 흑백 LPR(차량번호인식) 출입방식

 

 

리모콘 수동개폐방식과 RF카드 수신방식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나온 시스템입니다.

 

차량번호인식 카메라가 접근차량의 차량번호를 인식해 내장된 서버로 전송합니다.

 

전송한 차량번호와 서버DB의 차량번호를 비교해 등록된 정기차량은 자동으로 입차할 수 있습니다.

 

차량번호 DB를 서버에 저장해 연결된 관리자 프로그램에서 주차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그러나 흑백 카메라를 사용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화소가 낮아 차량번호인식률이 떨어진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로컬 서버 및 로컬 PC를 사용하기 때문에 추가PC설치가 필요합니다.

 

(초기의 흑백 LPR 시스템의 경우 클라우드 서버가 아닌 로컬서버를 사용합니다. 로컬 서버와 클라우드 서버는 보안성 및 안정성에서도 큰 차이를 보이는데요, 이는 다른 게시물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초기 LPR의 경우 인식률이 95~96%대가 많았는데요(공식 홈페이지 공개정보), 2020년 주요 주차관제설치 기업의 차량번호인식률이 98%~100%를 웃도는 것을 생각했을 때 상대적으로 낮은 인식률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로컬 서버를 이용하기 때문에 프로그램 오류 시 담당자가 직접 현장에 출동해 A/S를 해야하는 만큼 A/S기간이 길어진다는 점도 참고하셔야 합니다.


4. 컬러카메라 및 클라우드 서버를 이용한 무인주차관제시스템

 

 

 

 

흑백LPR과 로컬서버의 문제점을 보완한 무인주차관제시스템입니다. 주차관제시장의 규모가 성장하면서 주요 대기업들의 시장 진입이 본격화 되어가고 있는데요, 최신 제품들의 평균 사양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깨알 자랑을 하자면 고성능 컬러카메라 및 아마존 클라우드 서버(AWS)를 사용한 무인주차관제시스템을 최초로 개발하고 보급한 업체가 (주)실리콘브릿지인데요, 카카오T주차관제시스템의 밑바탕에도 저희 기술력이 들어가있답니다)

 

고성능 컬러카메라가 차량번호를 인식해 차량번호인식률이 높고, 클라우드 서버를 이용하기 때문에 로컬 서버 및 별도 PC를 설치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초기 설치비용이 다른 제품군보다 높으나 24시 무인 주차장 운영이 가능하며 주차장 운영비용 및 관리비가 크게 절감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버와 연동된 관리자 프로그램은 로그인으로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관리자는 인터넷만 된다면 어디서든 실시간으로 주차장을 모니터링하고 원격으로 관리 할 수 있습니다.

 

PC, 태블릿PC, 노트북, 핸드폰 등 어떤 기기에서도 관리자프로그램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 아이디 비번을 입력하고 접속하는 것과 똑같습니다 ^^)

 

프로그램 내에서 차단기 원격 제어 또한 가능합니다.

 

아마존 클라우드 서버의 장점 중 하나는 주차관제 소프트웨어에 문제가 발생했을 시 현장에 출동하지 않고도 원격으로 프로그램 A/S가 가능하다는 것인데요, 규모가 큰 주차관제기업들은 365통합콜센터를 운영해 문제 발생 시 원격으로 신속하게 처리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주차관제시스템의 대표적인 종류 4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발전 단계별로 나열하긴 했지만 무조건 최신 기술이 좋다고 말씀드리는 건 아닙니다.

 

차량번호인식 카메라 회전 각도를 설정하기 어려운 조건의 현장에는 3,4번 보다 1,2번의 기술을 적용하는 게 오히려 이득일수 있습니다.

 

값비싼 제품, 최신 기술이 아닌 주차장 상황에 가장 잘 맞는 제품이 무엇인지 파악하는게 가장 중요하다는 점을 꼭 기억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