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주차솔루션 설치사례

경기도 성남시 주차차단기 설치 사례, 무인주차관제는 아이박스

복을담은열매 2021. 1. 25. 17:44

 

 

아파트 단지에 특화된 지능형 주차관제시스템을 찾으시나요?


아이박스 무인 주차관리시스템을 이용해보세요.

​ 등록된 입주민은 자동으로 입출차를 허용하고, 방문객은 총 3단계(입주민 방문객, 상시방문객, 불법방문객)로 구분해 무인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입니다.

경기도 성남에 위치한 고급 아파트 단지도 아이박스 주차관제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설치 완료된 모습부터 보여드리겠습니다.

 

방문증발급기가 설치된 오른쪽은 '방문객 전용'입니다. LED 전광판 문구 오류는 바로 수정해드렸어요. 수정 후 사진 찍는 것을 깜빡 했네요

 

아파트 단지에서 주차 차단기 설치를 고민하시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외부인으로부터 주차장을 보호해 주민들의 주차난 해소
둘째, 신원을 알 수 없는 외부 방문객을 통제해 아파트의 보안성 및 안전성 강화
셋째,  프리미엄 아파트의 명성 고려

 



아파트 단지의 가장 큰 걱정이라면 주차 공간이 협소한 옆 빌라, 옆옆 원룸촌 차량들도 가까운 아파트 단지로 모여든다는 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경비원 분들이 일일이 수고해주시는 것도 한 두번이지, 사실상 공동주택관리법 및 경비업법 상 경비원 분들의 업무도 아니거든요. ​

누군가는 반드시 관리해야 하지만 관리 주체에게는 계륵같은, 그런 상황이 반복되자 서로가 서로에게 불만을 가지는 일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때문에 많은 입대의 대표님 및 관리소장님들께서 주차차단기 설치를 위해 이리 저리 문의를 주시고 계십니다.

주차차단기를 설치해 입주민들과 입주민들의 지인들만 이용할 수 있게 만든다면 출퇴근시간의 주차난이 해소되고 보안과 안전성이 강화돼 자연히 프리미엄 아파트라는 명성이 지켜지게 될 거니까요. ​

이때 저희에게 가장 궁금해 하시는 부분이 어떻게  '무인 방문객 관리' 를 하는지 입니다.

이 기능은 이름만 대면 아는 유명한 타 주차관제시스템에서도 찾기 어려운, 아이박스만의 고유 특허 기술이거든요.

 

 

 


아파트 단지를 지나면서 "방문객은 경비실을 호출"해 달라는 안내 문구를 보신 적이 많으실 겁니다.

네, 그렇습니다.

​입주민이 아닌 방문객은 경비실이나 관리사무소에서 '수동'으로 관리를 해야 한다는 의미이지요.

차량번호인식기가 입주민의 차량만 인식하고, 외부 방문객은 유인(有人)으로 관리해야 하는 시스템임을 뜻합니다.

 

"입주민의 차량만을 관리하는 게 나쁘다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조금 불편할 뿐이죠."

 

 

입주민의 차량만을 관리하는 게 나쁘다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입주민의 가족이나 지인, 학원 차량이나 택배차량 등 상시로 오가는 방문객들에겐 이러한 시스템이 여전히 불편할 수도 있다는 의미입니다.

만약 경비 인원이 불가피하게 자리를 비우게 된다면, 교대근무로 빈 시간이 생기게 된다면?  호출 연결이 안 돼 차량이 정체 문제도 발생할 수 있지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아이박스는 무인으로 방문객을 관리할 수 있는 아파트 특화 기능을 개발했습니다. ​

바로 '스마트 터치 키패드 방문증 발급기' 입니다.

 


 

 

 

무인방문증발급기와 방문관제 기술을 바탕으로 외부방문객은 다음과 같이 관리됩니다.

​ 먼저 그림과 같이 방문객은 방문객 전용 차선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명목상 구분만 해둔 거지 입주민은 사실 어느 라인으로든 들어가도 됩니다. 서버에 입주민 차량 DB를 등록해 두어서, LPR 장비가 그냥 프리패스로 인식합니다. 가끔 물어보시는 분들이 계셔서 …).

이때 방문증발급기를 사용하시게 되는데요, 방문객이 직접 방문할 동호수를 누르고 입차를 하는 형식입니다.

 

 



입주민 방문객은 1)입주민이 직접 예약한 방문객과, 2)방문객이 직접 방문할 동호수를 누르고 무인 입차하는 것으로 구분됩니다.

두 기능의 차이는, 방문객임을 알리는 '주체'가  입주민인지, 방문객 본인인지의 차이입니다. ​

만약 방문객이 무인 키오스크 이용에 어려움을 가지는 부모님이라면, 입주민이 앱을 통해 내 손님이라고 미리 방문 예약을 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지정 기간(최대 3일)동안 자유롭게 입출차를 할 수 있습니다.

(주의 : 너무 잦은 입출차로 관리사무소에 의해 차량출입제한이 걸렸을 경우 앱에서 방문 예약을 하실 수 없습니다. 이건 관리사무소에 가셔서 소명하시고 풀어달라고 하셔야 합니다.)

방문객이 주체가 되는 경우는, "나는 000동 000호 방문객" 임을 직접  입력하는 시스템으로 해당 동호수를 누르고 입차하면 그 동호수 입주민 앱으로 push 알림이 가게 됩니다.

만약 해당 동호수 입주민이 "내 손님이 아닌데 우리집 동호수를 눌렀네?"라고 생각하시는 경우 앱에서 승인 거절을 눌러주세요.

 

관리사무소에서 확인 후 해당 차량을 출입제한 차량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출입제한 차량이 되면, 나갈 때 출차도 안 되고 다음 번 입차도 안 됩니다. LPR 장비에서 출입제한 차량이니 관리사무소를 방문하거나 호출하라는 안내 메시지를 송출할 것입니다. 

부정방문객(?)은 직접 관리사무소를 방문하셔서 (죄송하다고) 소명하시면 됩니다.

 

지정택배차량, 어린이집차량, 학원차량 등 입주민은 아니지만 상시로 오가는 차량들은 관리사무소에서 직접 상시방문객으로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상시방문객은 아파트 정책에 따라 자유롭게 등록 및 해제가 가능하며, 등록된 기간만큼은 입주민과 동일하게 프리패스 입출차를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동으로 출입제한정책에 걸린 차량들 외에 관리사무소에서 직접 차량번호를 등록해 출입 제한 차량으로 등록할 수도 있습니다.  ​

소위 '얌체차량'이라고, 입출차를 완전히 막고싶은 차량이 있다면 관리사무소에서 수동으로 직접 등록하시면 됩니다.



다른 설치 현장 보러가기 ▼

2021/01/20 - [통합주차솔루션 설치사례] - 아이박스와 함께하는 아파트 주차 관리! 성남시 분당구 아파트 주차차단기 설치 현장

 

아이박스와 함께하는 아파트 주차 관리! 성남시 분당구 아파트 주차차단기 설치 현장

최근 아파트 현장에서 무인방문증발급기에 대한 문의가 폭증하고 있습니다. ​ '외부 방문객'에게 직접 방문할 동·호수를 물어 무인 입출차를 시킨다는 점에서 많은 관리소장님들이 관심을 주

siliconbridge-eyevacs.tistory.com


 

관리사무소 프로그램에서는 동호수별 출입 관리 내역(주차 시간)도 확인하실 수 있으니 관리주체 분들이 아파트 주차 정책을 설립하시는데 도움이 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1670-8891(전국공통)으로 연락주시거나 아이박스 홈페이지 상담문의를 통해 알려주세요.

 

앞으로도 유익한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