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주차솔루션 설치사례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무인주차차단기/무인주차유도시스템 설치 완료 현장

복을담은열매 2020. 10. 20. 15:10

 

 

 

ETRI 주차장 공기질 측정 복합환경 센서/통신 모듈 및 주차안내/조명 시스템 통합 솔루션 제공 계약에 대한 납품을 완료했습니다.

 


 

1. 주차장 공기질 측정 복합환경센서/통신모듈

 

사이렌
복합센서 1
복합센서 2

 

 

미세먼지, 온습도 센서 및 연기 센서를 포함한 주차장 공기질 측정 복합 환경센서 및 통신모듈을 주차장 레이스웨이 위에 설치해 주기적으로 센싱 데이터를 외부 데이터 수집서버로 전송하도록 조치했습니다.

 

 

 

2. 무인주차관제 / 주차유도시스템 

 

 

입구 베이스 설치. 이곳은 아일랜드가 아닌 베이스 시공을 함
입구 루프코일 설치
출구 베이스 설치
출구 루프코일 설치


입구 AIO 설치 완료. 이곳은 차단기 함체만 설치된 현장으로 입출구에서 번호 인식기능만 수행
입구 AIO 설치 완료. 이곳은 차단기 함체만 설치된 현장으로 입출구에서 번호 인식기능만 수행

 

 

 

지하주차장 입출구에는 차량번호인식기 AIO 2대가 포함된 무인주차관제시스템이, 지하주차장 내부에는 주차유도시스템이 설치되었습니다.

 

 

주차유도시스템 - 구역안내판
주차유도시스템 - 구역안내판
주차유도시스템 - 구역안내판 및 주차센서, 주차표시등

 

 

주차유도시스템은 주차장 방문자의 신속하고 효율적인 주차를 위해 층별/구역별 안내판, 주차표시등, 센서를 이용해 실시간 주차공간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입니다.

 

ETRI 지하주차장 층별/구역별 입구에 주차유도 및 계수 안내판을 설치해 실시간 주차가능 정보를 제공하고 주차표시등을 통해 주차 가능 지점을 안내하였습니다.

 

 

천장 주차센서
천장 주차센서 (주차가능)
천장 주차센서 (주차불가능)
천장 주차센서 설치 전체 샷
주차표시등

 

 

각 주차면 천장에는 주차 가능 여부를 알리는 초음파 센서를 부착하고, LED 등을 이용해 빈 자리는 초록, 점유는 빨강으로 표시해 이용자가 먼거리에서도 쉽게 주차가능 지점을 찾을 수 있도록 조치했습니다.

 

차량이 주차면을 떠나는 즉시 층별/구역별 안내판에 이를 반영한 주차면이 계수되며, 주차장이 '만차' 또는 '혼잡'의 경우 입구 대기 또는 주차장 내의 통로 대기 차량을 최소화해 원활한 주차환경을 유지하도록 설계했습니다.

 

 

 

3. 조명 시스템

 

조명 시스템 구축의 핵심목표는 '효과적인 전기료 절감'이었습니다.

 

마이크로웨이브 방식의 움직임 감지 센서를 이용해 물체의 움직임에 따라 밝기가 자동 조정되는 스마트 LED 조명등을 설치했습니다.

 

밝은 조명이 필요 없을 때는 저조도를 유지하다 보행자나 차량의 움직임을 감지하면 밝은 고저도의 조명을 제공합니다.

 

 

4. IoT 카메라시스템

 

 

 

주차장 내 사각지대를 최소화해 안전한 주차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IoT 카메라시스템이 주차면 뿐만아니라 주행로에도 설치되었습니다.

 

데이터 수집서버에 전송된 영상으로 주차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더욱 안전하고 쾌적한 주차장 환경을 지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