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1 17

공동주택관리 장기수선계획 수립부터 실무문답까지 - 1편

안녕하세요 공동주택관리 관리자 여러분, 공동주택관리 매뉴얼을 보기 쉽게 정리하는 에디터 K입니다. 공동주택관리 관련 실무 콘텐츠를 제작하면서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주신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현장의 최전선에서 업무를 보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시작한 단기 콘텐츠였는데 초기의 목표를 이룬 것 같아 내심 뿌듯합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양질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공부하고 노력하겠습니다 :) ​오늘 정리할 내용은 공동주택관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장기수선계획'입니다. 아시다시피 공동주택은 전유부분(전용공간)과 공용부분(공용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때 '공용부분'에 대한 유지관리를 소홀히 할 경우 거주환경의 안정성과 쾌적성을 유지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건물 자산가..

<한울프라자>도 카카오T 주차관제시스템 도입

안녕하세요 여러분 에디터 K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많은 회사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와중 모빌리티 업계에서 손꼽히는 매출을 내던 회사의 매각 소식을 들었습니다. ​모빌리티 업계의 이슈가 하루 이틀은 아니지만 이렇게까지 큰 사건은 또 오랜만이라 복잡한 마음이 앞섭니다. ​하지만 한편으론 이 시기를 무탈히 넘기고 있음에 안도와 감사의 마음도 듭니다. ​이 모든 건 브랜드를 믿고 사랑해주시는 고객님들과 지속적인 지지를 보내주시는 파트너사 덕분입니다. ​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를 드리면서, 최근 설치했던 현장에 대한 소식을 전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현장은 경기도 배곧 한울프라자입니다. 카카오 주차관제시스템이 경기도 배곧 한울프라자에도 입점하였습니다. 납품된 제품은 차단기 일체형 차량번호인식기..

제주 주차차단기 설치 완료! 내차좀 공유 주차장 2호점 아시아호텔에 카카오T 무인주차관제시스템 설치

제주 내차좀 공유주차장 2호점인 아시아 호텔에도 카카오 무인주차관제시스템이 설치되었습니다. ▼ 제주 내차좀 공유주차장 1호점 설치현황 보러가기 siliconbridge-eyevacs.tistory.com/21?category=938391 [제주도 주차차단기] 제주 이도시티 카카오T 무인주차차단기 / 무인요금정산기 / 주차관제시스템 같은 날 제주 이도시티에도 카카오T 무인주차관제/무인요금정산시스템이 설치되었습니다. 이도시티의 경우 차단기 일체형 차량번호인식기 AIO 2대, 출구무인요금정산기 1대, 사전무인요금정산 siliconbridge-eyevacs.tistory.com 아시아호텔의 경우 지하주차장에 설치되었습니다. 입출차가 하나의 통로에서 이루어지는 1way 현장이라 차단바 한 개로 양방향을 관리해야 ..

[2020 AI데이터바우처지원사업] 향상된 차량번호인식 AI 딥러닝 모델 개발 진행상황 공유

안녕하세요 실리콘브릿지의 새로운 소식을 전달드리는 에디터 김사원입니다. 지난 소식에서, 실리콘브릿지가 2020 하반기 AI데이터바우처지원사업의 우선협약대상자로 선정되었다고 말씀드린 적이 있습니다. siliconbridge-eyevacs.tistory.com/25 [2020 하반기 소식] 실리콘브릿지 AI데이터바우처지원사업 우선협약대상 선정 공유경제, 자율주행, 무인주행차 등의 단어가 낯설지 않은 시대입니다. 초연결사회 진입에 발맞춰 모빌리티 산업 역시 지능형 주차관제로의 전환이 불가피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주차장은 단순 siliconbridge-eyevacs.tistory.com 2020년 6월 시행한 도로교통공단성능평가에서 실리콘브릿지의 차량번호 인식률은 신규 번호판 포함 100%, 오인식률 0.2% ..

공동주택관리 '관리비' , 기초부터 회계운영까지 총정리 -2-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지난 번에 이어서 '관리비'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의 입주자등은 그 공동주택의 유지관리를 위해 필요한 관리비를 관리주체에게 납부해야 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법 제23조제1항). ▼ 관리비 포스팅 1편 보러가기 siliconbridge-eyevacs.tistory.com/41?category=942436 공동주택관리 '관리비' , 기초부터 회계운영까지 총정리 -1- 아시다시피 공동주택이란 건축물의 벽·복도·계단이나 그 밖의 설비 등의 전부 또는 일부를 공동으로 사용하는 각 세대가 하나의 건축물 안에서 각각 독립된 주거생활을 할 수 있는 구조로 된 siliconbridge-eyevacs.tistory.com 영 제23조제1항부터 제5항까지의 규정에 따른 관리비..

공동주택관리 '관리비' , 기초부터 회계운영까지 총정리 -1-

아시다시피 공동주택이란 건축물의 벽·복도·계단이나 그 밖의 설비 등의 전부 또는 일부를 공동으로 사용하는 각 세대가 하나의 건축물 안에서 각각 독립된 주거생활을 할 수 있는 구조로 된 주택을 말합니다. ​ 공동주택의 가장 대표적인 형태가 '아파트'이며 이 외에 연립주택과 다세대주택, 기숙사 등이 있지요. 공동주택을 이용하는 입주자 및 사용자가 편리하고 쾌적한 주거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선 단지 내 각종 시설물을 최상의 상태로 보전·유지하고 각종 안전사고를 예방해야 하는데요, 이때 '관리비'를 올바르게 부여하고 사용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합니다. 01. 공동주택 관리비 개념 공동주택 '관리비'는 입주자 등이 한 달 동안 생활하는데 사용된 전기, 상·하수도 등을 포함해 공동주택을 유지·관리하는데 필요한 제반 비용..

상위1% 최고급 타운하우스 주차차단기 렌탈 설치

안녕하세요 여러분, 에디터 김사원입니다. ​설치했던 사이트 하나하나가 늘 특별했지만, 오늘은 조금 더 뜻깊은 현장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지난 9월 당사는 무인주차관제시스템을 사랑해주시고 관심을 가져주신 고객님들께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고자 업계 최저가 렌탈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기본 공사비를 포함하여, 입출차 1Set (무인방문증발급기 포함)를 월 25만 원/33.3만 원/45만 원에 60개월 렌탈할 수 있는 이벤트였습니다(블로그에서도 해당 이벤트에 대한 내용을 찾을 수 있습니다). 공동주택관리 장기수선충당금 사용 기준에 부합하지 않은 현장은 렌탈이 아닌 일시불로 견적 상담을 드렸지만, 150세대 미만인 공동주택에서 상담이 온 경우 차단기 렌탈 이벤트를 안내해드렸습니다. ​100세대 한정 이벤트인만큼..

공동주택관리 잡수익의 범위와 회계처리 Q&A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공동주택을 관리하는 관리주체가 회계처리 시 꼭 알아야 하는 잡수입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해당 자료들은 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 자료실 및 「공동주택관리 업무 매뉴얼(2018)」을 기반으로 재구성한 것임을 미리 밝힙니다. 1. 잡수입의 기본 개념 「공동주택관리 업무 매뉴얼(2018)」 공동주택관리법에 따르면 잡수입은 재활용품의 매각 수입, 복리시설의 이용료 등 공동 주택을 관리하면서 부수적으로 발생하는 수입을 뜻합니다(영 제23조제8항). 「공동주택관리 회계처리기준」에서는 잡수입을 '관리외수익'으로 지칭하고 있는데요, 이는 '관리외수익'이 복리시설의 운영, 자치활동 등을 통해 발생하는 수익과 경상적이고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이자수익 등 관리수익 외에 관리주체에게 유입되는..

실리콘브릿지 무인주차관제시스템 아이박스 EYEVACS™ 조달청 벤처나라 벤처창업혁신조달상품 선정!

안녕하세요 여러분 (주)실리콘브릿지입니다. ​지난 한 해 소식들을 정리하다가, 블로그에 기록하지 못한 소식이 있다는 것을 깨닫고 급하게 달려왔습니다. ​저희의 오랜 숙원사업이기도 했던 내용인데요, 바로 조달청 벤처나라에 제품군을 등록한 것입니다. 01. 벤처나라, 조달청? 벤처나라는 '벤처·창업기업 전용 온라인 쇼핑몰'입니다. venture.g2b.go.kr/ 벤처나라 venture.g2b.go.kr ​정부차원에서 우수한 벤처기업과 창업기업의 공공구매판로 확대를 위해 2016년 10월 구축한 쇼핑몰로, 조달청에서 직접 운영·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실리콘브릿지의 무인주차관제시스템 아이박스 EYEVACS 제품군은 지난 6월 '벤처창업혁신조달상품'으로 등록되었습니다. 02. 벤처나라의 운영 취지 벤처나라에 ..